게시글 검색

글로벌시대에 읽는 한국여성사 (2)

창작자푸른비 이창우 (overdye)
2018-04-27 19:08:51
1    

 

20세기를 살다 간 엘리엇이 ‘4월을 잔인한 달’이라고 한 것은 황무지의 삶이 지속되는 사람들에게는 4월의 비가 묻혀 있던 생명력의 각성을 가져오기 때문이랍니다. 4.3항쟁, 4.16참사, 4.19혁명.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이 지금, 우리에게 각성할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삶의 공허와 권태, 마음의 황폐함, 노동의 소외, 사랑의 배신, 남아있는 내일이 건네는 불안감, 조급함, 무력감, 당장이라도 무슨 불길한 일이 생길 것 같은 어지러움, 내가 딛고 있는 대지가 꺼질 것 같은 상실감, 삶에 대한 집착, 갑자기 겨드랑이에서 날개가 돋을 것 같은 기괴함, 이런 감정들은 현대인이 만나는 공통된 감정들 같습니다.

 

2018년 4월 27일은 역사의 한 장이 평화를 기원하는 남북정상회담으로 채워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로벌시대에 읽는 한국여성사』 두 번째 방송이자 이 책을 마무리하는 시간의 장을 넘겨봅니다. 1부는 원시⦁고대 사회의 여성, 고려 사회의 여성, 조선 사회의 여성까지 공부했죠. 2부는 4장 근대의 여성에서 전쟁에 동원된 여성들이야기부터 현대 여성사까지 풀어나가면 자연스레 이어지고 책을 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페미니즘 공부하는 팟캐스트입니다.

• 상품구매시 [후원할 창작자]에서 '페미니즘 이갸기'를 지정하시면 수익금 일부가 후원됩니다.

• 플레이어를 백그라운드로 실행하려면 제목이나 섬네일을 클릭하면 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게시글 검색
1 2 3 4 5
이미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