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검색
[낫투데이]

낫투데이 20170821

박성호
2017-08-21 15:35:45
2    

주말 내내 컨디션이 안 좋아서 고생했습니다.

 

컨디션이 안 좋다는 말은 다른 거 없고 그냥 통증이 심하다는 뜻이죠. 원인은 모르겠습니다. 진통제 효과가 잘 안 듣기 시작한 건지, 아니면 뭔가 안 좋은 일이 있어서 통증이 심해진 건지도 모르죠.

 

1차 수술 때를 되살려 보면 아마 수술 과정에서 심하게 타격을 받은 부위가 거의 마비되었다가 다시 깨어나면서 일시적으로 통증이 증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던데 그런 현상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턱의 움직임 같은 것이 조금 더 자유로워지고 있거든요.

 

어찌 되었거나 전체적으로 보면 나아지고 있는 것은 맞는데 이렇게 뜬금없이 통증이 심해지면 상당히 괴로 운 것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제가 어떤 상황에서도 유머감각을 잃지는 말자고 생각하고 그러려고 노력을 하지만, 통증 앞에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일단 어디 한 구석이라도 아파서 신음이 절로 나는데 농담을 할만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화타가 뼈에 퍼진 독 기운을 칼로 긁어내는 동안 바둑을 두며 버텼다는 관우 운장도 그 시점에서 개그는 못 쳤을 겁니다.

 

그렇게 주말을 보내고 오늘 아침 정도에는 좀 나아지겠지 했는데 그렇지도 않습니다.

즉 지금도 통증이 여 기저기 지속되고 있다는 뜻이죠. 이번 주에는 보철과에 가서 보철도 손봐야 되고,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 과 선생님들을 만나서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에 관해 논의를 해야 되는 일정인데 컨디션이 이래 가지고 어째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그게 두려워서 컨디션이 더 나빠지고 있는지도 모르죠. 왜 뭔가 하기 싫고 두려운 일이 있으면 배도 아프고 머리도 아프고 막 그러잖아요. 어려서 다들 그런 기억 있지 않습니까?

 

턱근육이 아픈 건 기본이고, 거기서 통증이 퍼져나가서 관자놀이도 아프고, 아마도 연관이 있겠지만 그로 인해 우측 윗 머리에 두통도 있고, 뭐 하여간 얼굴 오른쪽은 그냥 여기저기 통증의 지뢰밭입니다. 그렇다고 그 통증이 지금 당장 뛰어가서 진통제를 다른 걸로 바꿔달라고 요구할 정도로 못 견딜만한 통증은 또 아니 고.. 아주 애매하죠.

 

좋은 소식이라면 하나 있긴 합니다.

 

허벅지에 이식용 피부 떼어낸 자리가 거의 아물어서 이젠 아예 메디폼 이고 뭐고 드레싱 자체를 다 떼어 냈습니다. 옷이나 이불 등에 쓸려도 안 아플 정도로 피부가 재생된 느낌이 네요. 이렇게 뭐 하나라도 좀 마무리되는 것도 있어야 회복기 환자 노릇도 할 만할 텐데 말이죠.

 

여기저기서 이런저런 통증이 괴롭히는 와중에도 식사량을 늘리기 위해 처절하게 밥을 먹습니다. 이젠 턱근 육이 아프건 말건 막 씹어 먹어요. 그래 놓고 밥 먹은 뒤에 두어 시간 동안 또 턱이 아파서 인상을 팍 찌푸리고 있는 거죠.

 

덕분에 63킬로까지 내려갔던 체중이 이젠 64-65 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70은 넘겨 놓고 방사선을 하건 항암을 하건 했으면 하는데, 그러려면 운동도 더 해야 되고 식사도 더 해야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자꾸 여기저기 아파서야 어찌해야 되는지.. 시간은 자꾸 흘러가는데 정말 걱정입니다.

 

어찌 되었거나 내일모레 수요일에 보철 손 보는 날인데 잘 좀 고쳐 주셨으면 합니다. 최소한 발음은 안 새게 해 주셔야 제가 전화 통화라도 좀 할 수 있지 않겠어요? 요즘에는 꼭 해야 되는 통화는 다 마눌님께 부탁을 해서 합니다. 마치 제가 엄청 높은 사람이라서 통화는 다 비서가 대신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기는 개뿔 불편해 죽겠다 이겁니다.

 

아파서 주말 내내 머리도 못 감았더니 머리가 가려워 죽겠습니다. 아프거나 말거나 오늘은 머리라도 북북 감아야지 속이 시원하겠네요. 아프면 짜증 납니다. 삶의 질이 떨어져요.

 

여러분들은 절대 아프지 마세요.

 

2017. 8. 21.


• 상품구매시 [후원할 창작자]에서 '물뚝심송'을 지정하시면 수익금의 일부가 유족들에게 후원됩니다.

• 자발적 후불제 구독료 안내 ☞ https://brunch.co.kr/@murutukus/140

 

댓글[0]

열기 닫기

게시글 검색
1 2 3 4 5 6 7 8 9 10 ››

콩가루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