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검색
[의견 있습니다.]

<일베>에 관한 생각

콩가루연합
2018-05-18 22:01:53
5    

그 시작은 왕년의 딴지스 “페니 레인” 님의 짧은 트윗 하나에서 시작된다.

 

“그것이 알고싶다 보면서 확실히 느낀 건. 일베라고 나온 애들은 서울대 졸업생이건 고대 박사과정이건 간에 하나같이 진심 지능이 낮아 보인다는 점. 생각을 구조화하는 기본적인 능력이 떨어지니까 자기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단편적인 ‘팩트’에 목을 매는 거 같음.”

 

과연 지능이 좀 떨어지는 자들이 일베를 하는 것일까?

 

약간은 다른 관점이지만, 이 “지능이 낮아 보인다” 라는 것이 일베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해석의 단초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그렇게 보이는 경우도 많이 있다.

 

물론 그들이 두뇌활동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아니라 (확률적으로 그럴 일은 거의 없다. 오히려 지능은 더 높을 수도 있다. ) 그들이 하는 행동패턴에 복잡하고 종합적인 사고를 의도적으로 회피하려는 노력이 스며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보는 것이다.

 

혼란스러운 역사적, 사회적 진실에 대해 지나치게 복잡하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하는 해석에 대한 반감에서 시작되어, 작은 팩트(편향된 걸로 보이는 신문기사 등)를 붙잡고 사안을 좀더 단순하고 명확하게 해석하고자 하는 노력이 극대화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질문이다. 기존의 좌파 지식인이나 운동권들의 추상적인 해석, 지적 허세 등에 대한 반감이 누적되면서 세상은 뜻밖에 매우 간단한 것일 수도 있다는 식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자세를 말한다. 그리고 이런 단순무식한 자세는 매우 매력적이기도 하다.

 

이런 추론이 맞다면, 일베에는 이공계 전공자들의 비율이 조금 더 높을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이과 문과 구분은 모르겠지만 그들이 인증하는 자신의 신분에서는 흔히 말하는 좋은 대학을 다니거나 졸업한 경우, 꽤 좋은 직장에 다니는 경우가 많이 발견된다. 또한 그들이 말하는 팩트 중심주의(사실 틀린 얘기지만)는 이공계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실험적인 태도와도 관련이 있다.

 

결국 이런 현상이 실제로 있다면, 일베 하는 사람들에게서 “지능이 낮아 보이는 모습”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게 된다. 이와 동시에 “사실은 이렇게 단순하고 명확한데, 저들은 괜히 비비 꼬면서 묘한 언술을 펼쳐 사람들을 선동하는 것이다” 라는 식의 주장이 일베에 만연한 것도 자연스럽게 설명이 된다.

 

최종적인 문제는, 세상이 원래 그렇게 단순하지 않고 엄청나게 복잡하다는 점이라는 것 뿐..

 

일베에 대한 또 하나의 해석을 생각해 본 것뿐이다. 물론 이는 그나마 그 중에서도 일관성있는 기준을 가진 자들에 대한 해석이고 그들 중 대부분은 아무 생각이 없고 그저 순간을 즐기길 원한다고 해석하는 것이 정석이다.

 

사실, 호남에 대한 차별의 역사, 그 장구한 비극을 이해하기 보다는 전라도 것들은 원래 열등하고 사악한 존재라고 해석해 버리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 인간에 대한 애정만 포기한다면 얼마든지 취할 수 있는 손쉽고 마음 편한 자세인 것이다.

 

물론 이런 해석 역시 지엽적이고 단순한 또 하나의 첨언에 불과하다.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고 낙오한 루저들이 자신들의 열등감을 집단으로 표출하고 있다는 진중권의 해석도 있다. 또 표현의 자유 측면에서 일베에서 흔히 발견되는 증오범죄 수준의 언행을 어떻게 제어해야 하는가 하는 부분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가장 현실적인 해석은 역시, 이들 중 대부분은 아무 생각 없이 “재미”를 찾아 일베에 흘러 들어온 경우라는 설명이다. 전체적인 해석은 여기에서 출발해야 한다. 왜 그들은 저런 문제적 언행의 홍수 속에서 재미를 찾게 되는가 하는 점은 아직도 그다지 잘 분석되어 있지 않다. 단순한 일탈행위일까?

 

또한 이런 범죄에 가까운 수준의 언행을 그대로 방치하는 운영자와, 오히려 이런 것을 조장하면서 정치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국정원 등의 정부기관들의 문제도 짚어 봐야 할 것이다.

 

이제 시작일 뿐이다. 일베는 이제 내리막길로 접어들었다 해도 굉장한 규모의 사회적 현상이었으며, 그 현상을 우리가 어떻게 해석하고 거기서 어떤 사회적 교훈을 읽어 내는가 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 정답은 어디에서도 나오지 않고 있는 것 같다. 그 와중에 일베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트롤링 사이트로 국제적으로 공인받고 있는 중이다.

 

부끄러운 일이다.

 

2014년 5월 4일

 

끝.

 


• 상품구매시 [후원할 창작자]에서 '물뚝심송'을 지정하시면 수익금의 일부가 유족들에게 후원됩니다.

• 자발적 후불제 구독료 안내 ☞ https://brunch.co.kr/@murutukus/140

 

댓글[0]

열기 닫기

게시글 검색
1 2 3 4 5 6 7 8 9 10 ››
이미지명